김종철 프로증권 선물옵션강좌 전체 리스트

김종철 프로증권 선물옵션강좌 전체 리스트

김종철 프로증권 선물옵션강좌 전체 리스트

Blog Article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상품의 기본 거래단위로서 선물계약 1건의 규모를 말하며, 하나의 거래단위를 1계약 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KOSPI200선물의 경우 지수에 거래단위 승수인 500,000원을 곱한 것이 된다. 이 계약단위의 결정은 해당 선물상품의 성공과 실패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결제일에는 선물과 옵션도 주식시장이 동시호가에 들어가는 오후 2시50분까지만 거래된다. 이때까지 포지션을 갖고 있는 투자자는 코스피 200 지수가 결정될 주식의 동시호가 10분(오후 2시50분부터 3시까지) 동안 긴장하게 된다.


10분 사이에 지수가 크게 변해 희비가 엇갈릴 수 있기 때문이다. 옵션 매수자의 입장에서 보면 변동성이 커진다는 것은 만기일까지 잔존기간 동안 권리행사나 반대매매를 통해 이익을 취할 수 있는 확률이 그만큼 커진다는 얘기다. 이같은 내용이 담긴 시세표를 보면서 가늠할 수 있는 사항은 먼저 장세의 강약이다. 콜옵션과 풋옵션의 약정수량을 비교해보면 현재 장세의 흐름을 가늠할 수 있다.


그러나 가격이 세탁기 가격이 80만 원으로 떨어진다면 A는 쿠폰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굳이 권리를 행사할 필요는 없습니다. K-POP/K-Drama 관련상품(음반,도서,DVD)을 영문/중문 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두 번째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들 중 추첨을 통해 상품별로 각 100만원의 상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임씨로부터 ‘사부’라는 말을 듣는 윤 아무개씨(29)는 장이 없는 주말에는 자기가 꾸리는 ‘옵션 아카데미’ 회원들을 상대로 강연도 하고 있다.


외국인은 선물에서 719억원, 옵션에서 18억원의 이익을 기록, 상대적으로 선물시장에서 많은 수익을 낸 것으로 집계됐다. 개인투자자들이 올 상반기중 주가지수 선물 옵션 투자를 통해 2736억원의 손실을 기록했다. 선물계약의 가격표시방식은 선물 만기일에 대상 현물을 인수(인도)할 때 기준이 되는 상품의 계약단위 당 가격으로 표시되며, 거래소의 상품명세로 사전에 정해져 거래가 이루어진다. 선물시장에서 결정되는 선물가격은 해당상품의 수요와 공급에 관련된 각종 정보가 집약되어 결정되므로 현재시점에서 미래 현물가격에 대한 수많은 시장 참가자들의 공통된 예측을 나타낸다.


매수차익거래때 선물 대신 옵션으로 매도포지션을 만들어 주식매수와 연계하는 것이다. 따라서 옵션만기일에 해당 옵션은 다음달로 롤오버(이월)되지 않을 경우 자연적으로 청산되고 이와 연계된 주식이 매도물량으로 쏟아져 나와 지수에 충격을 준다. 하지만 일반투자자는 거래비용을 고려할 경우 손실이 이익보다 커질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합성선물 전략은 주로 기관투자가들이 이용하고 있다.


프로그램 매매는 선물과 연계된 차익거래와 그렇지 않은 비차익거래으로 나눌 수 있다. 차익거래는 지수선물과 연계한 현물거래를 통해 무위험차익을 얻는 거래로 전체 프로그램 매매의 70% 가량을 차지한다. 8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한국거래소는 이날부터 오는 13일까지 '파생상품시장 업무규정 일부개정 규정안' 개정을 추진한다.


먼저 올해 개별주식 선물 또는 옵션을 거래하지 않았던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개별주식 선물 또는 옵션을 1계약만 거래해도 상품별로 100명에게 1만원의 상금을 제공한다. 다만 상품별 상금 수혜 대상자가 100명을 초과할 경우 추첨을 통해 상금이 지급된다. 주식과 선물간의 차익거래 포지션을 설정하였다가 한쪽을 옵션으로 대체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결국 공시된 차익거래 정보만으로 시장의 방향을 판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특히 프로그램 매수 중에서도 매수차익거래 잔고는 만기일에 청산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큰 부분이다. 지난 1월10일에는 매수차익거래 잔고가 1조4,300억원을 웃돌아 옵션만기일을 사흘 앞두고 투자자들을 잔뜩 긴장케 하기도 했다. 두번째는 옵션을 매수한 뒤 일정 수익이 발생하면 프리미엄 수입이 원금과 같아지도록 외가격 옵션을 매도함으로써 원금을 확보하는 전략. 옵션가격이 급등하더라도 옵션 매수분의 추가수익이 옵션 매도에 따른 손실을 웃돌기 때문에 리스크없이 수익을 챙길 수 있다. 거래량만으로 추세를 예측하긴 어렵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매수 매도의 호가잔량에 따라 추세를 예측한다.


변동성은 코스피(KOSPI 200지수)가 만기까지 움직이는 정도를 나타내는 척도다. 주가지수의 상승 또는 하락에 대한 기대수익률이 벗어나는 정도를 확률적인 개념을 이용해 표현한 수치다. 각각의 종가는 해당 종목의 권리행사가격(프리미엄)을 의미한다.


콜옵션 매수란 미래에 물건을 살 수 있는 권리를 사는 것이고 콜옵션 매도란 미래에 물건을 살 수 있는 권리를 파는 것입니다. 풋옵션 매수란 미래에 물건을 팔 수 있는 권리를 사는 것이고 풋옵션 매도란 미래에 물건을 팔 수 있는 권리를 파는 것입니다. 선물의 수익 구조는 매수, 매도의 두 가지 포지션이 존재합니다.


옵션 만기가 다가오면 시장참여자들은 옵션과 연계된 주식매물의 규모를 따진다. 옵션과 주식의 가격차이를 노린 투자자가 만기때 옵션을 청산하면서 주식을 팔아치우기 때문이다. 따라서 선물가격이 전일종가보다 4%(코스닥선물은 6%) 이상 오르거나 내려 1분간 지속될 경우 프로그램 매매를 위한 주문은 5분간 지연된 뒤 체결된다. 이처럼 사이드카는 선물가격이 급등락할 때 5분간 프로그램 매매의 효력을 잃게 하고 매매체결을 지연시키는 제도다. 프로그램매매땐 이처럼 현물과 선물은 서로 상반된 포지션을 갖고 동시에 들고난다. 만약 어느 한 쪽만 매수ㆍ매도한 상태일 경우 울타리(헤지)가 무너져 리스크에 노출되기 때문이다.

해외선물 솔루션 해외선물 솔루션 hts임대 해외선물 hts 분양 hts임대

Report this page